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일지

Investment Log) 4월 23일(목), 천국과 지옥을 오갔던 이틀..

노트르담 성당의 천사와 악마

 4월 22일 수요일, WTI 5월물 선물가격이 역사상 처음으로 -37$를 기록합니다. 미국 3대지수는 당연히 폭락했고, 반도체 가격 또한 약세를 면치 못한데다, CNN에서 갑자기 김정은의 건강이상설을 터트립니다. 

 

 아침 뉴스로 소식을 접한 초보주식러는 하루종일 불안에 떨며 시장을 바라봐야만 했습니다. 전문가의 설명이라도 들었다면 조금은 불안한 마음을 떨쳐 버릴 수 있었을텐데, 때마침 회사도 무지 바쁜터라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불안에 떨며 하루를 보내야 했습니다. 

 

 다행히 보유종목은 예상보다 덜 떨어졌고, 오늘은 그나마 각 국 정부의 유가부양을 위한 노력에 힘입어 유가도 상승반전하고, 미국 지수도 반등하며 다행히 안정적인 하루를 보낸듯 합니다. 

 

 아쉬운 점은 보유 종목 중 좋은사람들이 있는데, 총선이후 대북주의 움직임이 막 시작되려던 찰나에 CNN의 근거없는 낭설로 대북주에 이제 막 들려던 시동을 꺼뜨려버린 것입니다. 초보의 눈에는 분명 딱 뜰자리였는데, 거지같은 뉴스 한 방에 나가떨어지는 주식이 참 야속하기만 하네요. CNN을 상대로 소송이라도 걸고 싶은 심정입니다. 

 

 어찌된 영문인지 낮에까지 좋았던 시장의 흐름이 시간외에서 대 폭락을 기록합니다. 100여개의 관심종목 중 95%가 파란불이 떴습니다. 또 뭔가 악재가 뜬 모양인데, 뉴스에서는 특별히 보도되는 것이 없습니다. 그나마 관심가질 이슈라고는 유럽연합국의 화상회의 정도밖에는 없을텐데, 우째서 시간외가 다들 파란불일까요? 어째 불안불안 합니다. 또 잠을 못자겠네요. 

 

 최근들어 주식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나름 경제관련 서적을 열심히 보며 공부했던 것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미국시장의 흐름을 살피고, 오늘 우리 장을 예상해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종목 중 오늘 청산이 가능한 종목이 있는지 살펴보고 없다면 소액의 단타자금으로 오늘 관심 가질만한 종목을 발굴해서 단타로 소액이나마 수익이 나도록 연습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흐름을 읽기 위해서 채널K의 서상영  투자전략팀장의 설명을 열심히 들으며 공부중입니다. 이제 2주쯤 되어가는데, 처음엔 뭔소린지 하나도 모르겠던 것이 요즘엔 제법 흐름이 이해가 가고 있습니다. 아침 전망과 결과값을 비교해 보기도 하고, 내일의 전략과 다음날 아침 전망을 살펴보기도 합니다.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보다 보니, 최근 유가의 시장과 시장에 이해를 미치는 요인, 각 국 정치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돈의 흐름 등 중요한 정보들을 꽤 이해해 가는 것 같아 뿌듯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을 조금 더 이해한다고 해서 투자수익률이 좋아지지는 않더군요. 여전히 물려 있는 주식들은 많고, 중요한 순간순간 결정을 내리는데에는 불안감이 커 과감한 실행을 못해 아쉬움만 더 커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렇게 1년 쯤 지난다면 분명 지금보다는 훨씬 더 고수가 되어 있긴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깡통 계좌를 붙잡고 신세한탄을 하며 주식시장에 저주를 퍼 붓게 될까요? 

 

  유명 블로거들처럼 오늘 시황을 분석하고 나름의 전망도 내 놓고 싶지만, 아직 부족한 실력이 뻔하게 보여 그 마저도 못하는 하루입니다. 이렇게 또 1년을 보내고 나면 분명 좋은 날들이 오겠지요. 그냥 그렇게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잠자리에 들렵니다. 어차피 지금 실력으로는 한계가 있으니 내일 아침 또 서상영 팀장의 해설을 들어봐야겠지요. 

 

 오늘의 기록은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