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일지

Investment Log) 4월 21일(화), 미국 3대지수 폭락, 마이너스 유가, 김정은 건강이상설 등

1. 장전 체크 포인트

 

 - 미국 3대지수의 하락, 사상 초유의 WTI 5월물 선물가격이 마이너스 유가, 그리고 이어진 김정은 건강이상설...

 

 

4/21(화) 코스피 분봉

 

 시작은 평이 했다. 오전장에 영향을 주는 미국3대 지수의 하락에 따라, 오전장은 하락 출발. 하지만 이내 낙폭을 축소하며 상승 전환을 시도한다. 하지만, 11시경 갑자기 급락이 나온다. 거의 투매 정도의 급락. 보유종목 전체 아니, 주식시장의 전체 종목들이 갑작스럽게 5~10% 정도의 폭락을 기록. 낙폭을 축소하며 내일 시장에 대한 여지를 남기긴 했지만, 내일도 공포스럽긴 마찬가지 일듯.

 

2. 깨달은 점

 

 전문가들이 말하길 장전에 꼭 체크해야 될 사항으로 미국 주식시장의 지수와 흐름을 봐야 한다고 얘기하곤 하는데, 솔직히 아직 왜 봐야 하는지까지는 정확히 모르고 있었다. 헌데, 차트를 연결해 보면 그 흐름이 나오는 듯하다. 즉, 코스피는 다우와 코스닥은 나스닥과 연결시켜서 보면 된다. 

 

 예를 들어, KOSPI - DOW - KOSPI - DOW 이런식으로 분봉을 쭈욱 연결시켜 보면 진짜 그래프가 되는 것이다. 

 

 물론 약간의 억지일수도 있다. 그런데, 보통 미국 지수가 코스피에 오전 장에 영향을 주는 것을 보면 그렇게 틀린 말도 아닌 듯하다. 

 

 대북주와 방산주를 엮어서 봐라. 창과 방패 같은 존재. 방산주 찾아볼 것, 대북주 섹터 더 분류할 것

 

 3. 보유종목

 

 솔직히 살짝 마이너스인 몇 종목들은 이 번주에 빠져나올 수 있을 줄 알았다.

 텔콘 RF제약, 좋은 사람들, 제이엠아이 정도

 

 그런데 결국 시장을 이기지는 못했다. 시간 외 상을 쳤던 텔콘의 경우는 그나마 +로 마감을 했지만 상승 탄력성을 다 잃어버렸고, 제이엠아이는 아침부터 속절없는 하락. 좋은 사람들은 5~6% 상승세를 보이다 북한 이슈설로 인해 대 폭락. 아직까지 김정은 건강이상설이 해소되지 않아 앞으로도 당분간은 회복되기 힘들 것 같은 느낌. 

 

 그나마 배운 것이 많아 심리적으로는 뿌듯함을 느끼지만, 커져만 가는 마이너스가 부담스럽다. 

 

 4. 내일 장

 

 미국 시장이 올라와 주면 어제의 낙폭을 치고 올라가는 흐름이 나올 수도 있을 텐데 어떨지 모르겠다. 채널 K의 서상현 팀장이 자꾸 조심조심하라고 얘기하는 것을 보면 어째 쌔~ 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골이 깊으면 산이 높다" 고 했으니 이 또한 기회로 인식하고 꾸준히 노력해 보자. 

 

4/22 조간뉴스 메인화면

 

어째 진짜 싸하다. 미 -3% 폭락.. WTI 6월물도 폭락... 오늘 아침도 급락할 듯.. 이러면, 어제 사놓은 것이 정말 문제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