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일지

7월 13일, 월, 투자일지..

 솔직히 투자일지에는 쓸 말이 없다. 

 어제 외국인 순매수 종목 중 오를 만한 종목을 10개 정도 추려냈다. 그리고 오늘 그 흐름을 지켜보았는데, 어떠한 특이점도 찾아내지는 못했다. 뭐 하루 만에 특이점을 찾아냈다면 그게 더 이상한 것이겠지만...

 오늘도 보유종목은 큰 변동이 없었다. 이 번주 중에는 큰 움직임이 나와 줄 것으로 기대는 하고 있지만.. 아니 바람은 있지만 솔직히 변화가 없다해도 할 말이 없다. 아직 어떠한 특징도 잡아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다만 한 가지는 어제 결정한 대로 7월 안에 나만의 투자원칙을 세워서 7월 말까지 변동이 없다면 손절하고 새로운 투자법으로 처음부터 다시 차근차근 시작하는 흐름을 만들어내자는 것이다. 

 현재 투자원금 2천1백만원인데, 쌈짓돈 5백만 원을 더 투입해야 할지도 고민이다. 분명 은행에다가 넣어 놓는 것 만으로는 아쉬운 구석이 있어서 이것으로 차라리 빚을 갚을까? 아니면 투자를 더 해 볼까 고민이다. 그런데, 수익만 확실하다면 당연히 투자하는 것이 나을 텐데 확실한 수익 내는 법을 아직까지는 모르겠다. 그래서 고민이다. 7월까지는 일단 모든 것을 보류하자. 그리고 투자방법 연구에만 매진하자. 

 오늘 살펴보았던 외국인 순매수 종목에서도 흐름을 가져와보자. 지금은 그 동안 흔들렸던 멘탈을 잡는 기간으로 생각하고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하지만 꾸준하게 연구해 나가 보자. 지금은 이렇다 할 방법이 전혀 떠오르는 것이 없으니 어쩔 수 없다. 다만 결괏값이 없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서 이어 나가보자. 아직 나의 날은 많다. 무엇이든 기준을 잡고 계속해서 연구하다 보면 결국 나 또한 누군가가 해 내었듯 주식에서 커다란 이익을 볼 수 있는 날이 분명히 올 것이라 믿는다. 

 퇴근하고 컴퓨터 앞에 앉은 시간이 자정이다. 내일은 좀 더 이른 시간부터 연구를 해 보자. 오늘 거래량을 보고 다시 찾아낸 종목들도 살펴보자. 아직까지 투자는 보류하자. 지금은 직접투자보다는 연구를 해야하는 시간이다. 하지만 그러려면 분명한 것은 1주씩이라도 사봐야 하는 것인데..

 될것 같은 종목 1가지를 선택했다면 1주씩 사 보자. 그리고 이 종목이 어디까지 내려가서 한 동안 머물러 있다면 그 종목을 매수해 보자. 그러면 1주에 5% 정도는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신경 써서 하자. 어떤 방법이든 괜찮은 방법을 발견해 내야만 한다. 어떤 흐름도 결국 나에게 돌아오게 되어 있다. 마이너스로 계속해서 내려가는 종목만 피하면 된다. 연구해보자.